본문 바로가기
테크

LLM 핫하다 핫해 (ft. ChatGPT, NotionAI)

by Rosawood 2023. 2. 24.
728x90

전 세계 뉴스에서 떠들썩한 chatGPT 덕분에 LLM (Large Language Model) ML 기술이 핫하다.

자세한 내용이야 검색하면 감당 안될 정도로 나오고 - 사실 난 글로 쓸 정도로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지도 않고 ㅎㅎㅎ

 

그래서 그냥 일단 써보는 수밖에!

 

.... 했는데? ChatGPT는 지금 과부하...(유료는 될 거예요. 하지만 난 무료 먼저 사용해 보고파요...)

과부하 걸린 chatGPT 사이트

처음 접속 때는 기다리는 동안 심호흡을 하고 명상을 하라고 하더니 다시 접속하니 우아하게 시로 상황을 설명한다. 챗지피티 오~ 챗지피티

 

아무튼 그래서! 내 사랑 Notion을 가 보았다.

NotionAI는 어떠한가 아무 사전 조사 없이 일단 사용해 보기로 한다.

 

아무리 간단한 작업이라도 실무(일이라기보다는.. 내가 관심 있는 😛)와 관련이 없으면 흥미가 영 없어서 내가 오늘 알아보려 했던 것으로 도전을 해보자!

 

이 사건(?)의 배경은,

  • 오늘 나는 BUYMA라는 곳에서 가방을 구입을 하려 한다
  • 명품을 잔뜩 파는 곳인데? 유명하기도 하고 인지도도 높은 곳인데? 가격이 엄청 싸다? 하고 놀란다
  • (물론 엄청난 명품의 대단한 가격의 가방을 구입한 것은 아니지만) 내가 살 가방이 진짜인 것일까 순간 의심이 든다
  • 해당 서비스 내 이런저런 곳을 살피다 이상하지는 않다는 결론을 내린 후 일단 구입은 완료
  • "BUYMA とは“(BUYMA란)이라는 키워드로 yahoo.co.jp에서 검색
  • 아래 화면을 지긋이 보다가 그냥 닫는다. 왜?.... 링크를 이것저것 뒤지고 싶지 않았다. 그저 귀찮음

아후재팬 검색 결과

 

그래서 NotionAI에 물어보기로 했다.

먼저, 난 아직 노션에이아이가 어떤 아이인지 숙지를 아직 못한 터라 질의응답이 되는지조차 모르고 써 봄.

 

일단 "What is BUYMA?"라고 다짜고짜 질문!

NotionAI - What is BUYMA?

아주 짧은 문장이 나오기에 서브 메뉴의 'Make longer'를 시키니 좀 더 정성스레 대답해 줌! 🤣

  • 일단, 질의응답이 되어서 깜짝!
  • 간단한 대답이 필요할 때 진짜 검색창이 필요 없구나!  다시 한번 깜짝!

또 다음 질문 '내가 얘를 믿어도 되겠니?'와 '일본 회사야? 를 물어봄 (질문은 안 적어 주길래 내가 나중에 적어 넣음)

NotionAI 이제 너랑 대화가 되는거니??

'난 랭귀지 모델이라 그런 판단은 하지 못해 그러니 네가 찾아봐' (귀찮아서 너한테 물어보는 건데 😒)

'응 맞아 일본 회사야'

 

라고 대답을 해주었다. 헐.... 나 뭔가 감동받음 🤩

이렇게 다들 코딩시키고 글 쓰게 하고 그림 그리게 하고 이런저런 기대감에 들뜨는 거구나!

 

LLM이 갑자기 튀어나온 것은 아니지만 그쪽 방면 전문가가 아닌 이상 아득한 존재(?)인데,

확실히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로 다가오면 엄청난 거였구나 하고 느끼게 되는 계기인 듯하다.

 

구글을 대신하니 어쩌니 하는 말도 나오긴 하지만 그건 아닌 거 같고 (아니 아직은 일지도 모르고) 개인적으로 분명한 건,

  • 간단한 검색 정도는 언어모델이 쉽게 서포트해 준다는 것
  • 그것도 지금 사용하는 서비스 내(内)에서 다른 어플이나 검색창으로의 이동 없이 대화형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것

아주 아주 매력적이야! 반했어! 

(그 후에도 내 질문을 계속되었다...) 하지만 기록은 여기서 끄읕!

728x90